본문 바로가기

비교 리뷰

문학산, 청량산 이용 및 코스 안내

안녕하세요 브리입니다.

 

미추홀구에 위치한 문학산과 연수구에 위치한 청량산 교통 및 코스 안내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에게 익숙한 두 산인데요.

청량산은 차로 이용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남인천]

 

미추홀구

 

<문학산>

 

◎ 대중교통

인천지하철 선학역 하차, 제물포역에서 4번 주안역에서 27번

 

◎등산코스시간

● 1코스(2.3km 2시간)

문학산을 오르는 대표적인 코스는 남구 학익동 공군부대 정문쪽으로 올라가 옥련동 시립사격장 쪽으로 내려오는 길이다. 능선을 따라 걷는 길이라 별로 험한 편은 아니다. 노약자나 어린이들도 쉽게 등반할 수 있다. 꼭대기에 올라가면 팔각정이 있다.

● 2코스 (1.8km 1시간)

남구 무당마을에서 시작하는 등산코스는 약간 힘들다. 가파르기도 하려니와 길을 찾기도 힘들어서 사람들의 왕래가 많지 않다. 무당마을을 지나 서해안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육교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산을 타게 된다. 연수구 선학동쪽으로 내려온다.

 


 

[남인천]

 

연수구

 

<청량산>

 

◎ 등산코스(시간)

 

청량산은 인천시립박물관 쪽에서 시작해서 청학동 연수성당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연수성당에서 연수성당으로 오는 코스를 애용합니다.(그쪽에 주차하고 올라갑니다.)

 

능선을 따라 정상쪽으로가면 눈에서 내내 인천 앞바다가 떨어지지 않을 만큼 전망이 좋습니다.

송도신도시가 눈에 훤히 들어오며 송도유원지도 바로 앞에 보입니다.

가파른 오르막 길에서는 나무계단을 설치해서 누구나 쉽게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중간에 윗몸 일으키기 등 운동시설과 쉼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총연장 1.6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연수구 송도선원 쪽에서 올라가는 길을 약수물을 뜨는 것이 주목적인 시민들이 이용하시더라고요. 범

바위 약수터를 거쳐 포망골 약수터를 돌아옵니다.

완만한 경사라 무리없이 갈 수 있고 중간에 의자와 정자 등 쉼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총연장 0.9km, 요시간1시간)

 

또 오래된 사찰인 흥륜사부터 오르기 시작해서 뱀사골 약수터를 겨쳐 청학동 연수성당 옆 청능마을로 내려오는 코스도 있습니다. 이 코스도 좋아하는 코스입니다.

 중간에 정자가 마련돼 있고 벤치와 철봉, 윗몸 일으키기 등 운동시설이 조성돼 있습니다.(총연장 1.5km, 소요시간 1시간)

 

● 1코스(1.6km 1시간30분)

인천 시립박물관⇒청학동 연수성당

청량산은 인천시립박물관 쪽에서 시작해서 청학동 연수 성당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가파른 오르막길에는 나무계단을 설치해서 누구나 쉽게 정상에 오을 수 있다. 중간에 윗몸 일으키기 등 운동시설과 쉼터를 만들어 놓았다.

● 2코스 (0.9km 1시간)

연수구 송도선원⇒범바위 약수터⇒포망골

연수구 송도선원 쪽에서 올라가는 길은 약수를 뜨는 것이 주목적인 시민들이 이용할 만하다. 범바위 약수터를 거쳐 초망골 약수터를 돌아온다. 완만한 경사라 무리없이 갈 수 있고 중간에 의자와 정자등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운동시설이 조금 부족한 편이다.

● 3코스 (1.5km 1시간)

흥륜사⇒뱀사골 약수터⇒청학동 연수성당 옆 청능마을

오랜된 사찰인 흥륜사부터 오르기 시작해서 뱀사골 약수터를 거쳐 청학동 연수성당 옆 청능마을로 내려오는 코스도 있다. 중간에 정자가 마련돼 있고 벤치와 철봉, 윗몸 일으키기 등 운동시설이 조성돼있다.